가민 GPX TCX 지도파일 넣는방법 Garmin Edge 사용법

가민 엣지 이용하면 속도 및 파워 케이던스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가민 GPX 파일이나 TCX라고 하는 지도 파일을 만들거나 다운로드해서 가민 지도 넣어주면 실시간으로 가민 네이베기션 기능을 이용해 지도를 보며 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가민 GPX TCX 지도파일 넣는방법

특징GPX 파일TCX 파일
파일 확장자.gpx.tcx
주요 용도GPS 데이터 및 경로 저장 및 공유운동 및 훈련 데이터 저장 및 공유
데이터 유형위치, 고도, 시간, 속도, 방향, 트랙, 루트 등운동 세션 데이터 (심박, 속도, 거리 등)
XML 기반예 (XML 형식으로 데이터 저장)예 (XML 형식으로 데이터 저장)
표준 및 호환성널리 사용되는 표준 포맷Garmin 및 다른 GPS 및 운동 장비와 호환됨
추가 정보 저장추가적인 정보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음Garmin 장비와의 호환성을 위해 제한적임
확장 가능성사용자 정의 요소 및 속성 추가 가능주로 Garmin 데이터 필드 및 확장 기능 사용
플랫폼 및 앱 지원다양한 GPS 및 지도 앱에서 지원Garmin Connect, Strava, TrainingPeaks 등과 호환
용도 예시하이킹, 자전거 타기, 등산, 여행 등 다양한 운동러닝, 사이클링, 수영, 트라이애슬론 훈련 및 경기
예시 소프트웨어 지원Garmin BaseCamp, Google Earth, Strava 등Garmin Connect, TrainingPeaks, GoldenCheetah 등
GPX TCX 맵 차이점 및 특징

각 파일 형식은 특정 목적과 사용 사례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GPX는 위치 정보와 경로를 중심으로 하며, TCX는 운동과 훈련 데이터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파일 형식을 선택할 때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다룰 것인지와 어떤 플랫폼 또는 앱과 호환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바이크루트 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GPX TCX 지도를 만들수 있지만 대부분의 지도는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새로만들기 보다는 가민 맵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는것이 편리합니다.

Garmin Edge 가민엣지 PC 연동

가민을 컴퓨터와 USB를 이용해 연결합니다.
가민을 컴퓨터와 USB를 이용해 연결합니다.

저는 가민엣지1000을 사용중입니다.

가민을 컴퓨터와 USB를 이용해 연결하면 보는것과 같이 드라이브가 활성화 됩니다.

만약 컴퓨터에 가민을 USB로 연결 시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USB 케이블을 변경하거나 데이터케이블 손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 컴퓨터 윈도우 USB 인식안됨 연결오류 해결방법 – 12가지

가민 폴더에 들어갑니다.
가민 폴더에 들어갑니다.

가민폴더안에는 다양한 폴더가 존재하며 여기서 가민의 GPX TCX등 지도를 폴더는 NewFiles 입니다.

그 외 가민지도에 표시되는 한국지도 넣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참고하세요

GPX or TCX 맵파일을 넣어줍니다.
GPX or TCX 맵파일을 넣어줍니다.

다음 저는 춘천그란폰도의 지도를 넣어주면 자동으로 가민 실행시 해당 네비게이션 지도파일을 가민이 있을수 있도록 컨버팅해줍니다.

가민 지도 핸드폰으로 넣는방법

집에서는 가민의 라이딩 코스를 넣을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노트북이나 태블릿pc등이 없다면 핸드폰앱인 가민커넥트를 통해 지도를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 : 핸드폰 GPX 지도 만들기 – 가민 브라이튼 와후 연동 동기화

가민커넥트 핸드폰 가민지도 맵 넣는방법

가민 GPX TCX 설정방법

가민 지도 설정방법 1

컴퓨터를 이용해 GPX파일을 넣었다면 가민을 실행합니다.

저는 가민1000 기준으로 설명하나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코스에 들어가면 이렇게 넣은 GPX파일일 자동으로 컨버팅되어 표시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코스파일을 선택합니다.

가민 지도 설정방법 2

그럼 해당맵에 대한 요약정보와 맵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가민 지도 설정방법 3

이후 지도를 따라 가고 싶을대는 주행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때 시작지점으로 이동할것인지 묻는데 시작지점에서 출발하는게 아니라면 아니요를 눌러주는것이 편합니다.

실내의 경우 GPS가 잘 잡히지 않거나 해당 지도경유에 있지 않다면 코스이탈이라고 표시됩니다.

가민 참고 포스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