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C MLC TLC SSD 종류별 특징 장점 단점

기본적으로 SSD는 SLC MLC TLC 세가지의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우리가 SSD를 선택 할때에도 제일 먼저 판단해야 하는 부분으로서 SSD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이는 컴퓨터의 부품으로서 기존에 미비한 발전을 선보인 하드디스크에서 대폭 성능이 개선 되어 옛날 PC의 업그레이드를 최소의 비용뿐만 아니라 간단하게 SSD의 교체만으로도 바른 컴퓨터의 퍼포먼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같은 VGA카드(그래픽카드) 필요한 것이 아닌 인터넷 쇼핑이나 문서작업등을 위해서는 SSD 하나만 교체하더라도 윈도우 부팅 속도 5초이내 그리고 프로그램 실행속도등 모든 부분에서 빠른 개선을 보입니다.

SSD 타입 별 종류 SLC ML TLC 그 외

기본적으로 타입방식을 설명하면 SLC, MLC, TLC가 있으며 여기서 또 장착되는 구조방식으로 보면 SATA방식과 MVMe, mSATA, M.2, PCIE, Stta Express 의 종류로 나뉩니다.

인텔 SSD 장착 파티션 설치방법 6
ADATA 인텔 SSD

그리고 기존의 하드디스크 구조적 문제였던 회전 RPM으로 인한 소음과 잦은 물리적 충격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데요 대신 아직까지는 비싼 비용의 SSD 가 많은것이 문제가 되겠습니다

SLC MLC TLC SSD 종류별 특징 장점 단점
SLC MLC TLC SSD 종류별 특징 장점 단점

그래서 가정용으로 사용가능한 10만원 미만대의 SSD를 보게되면 과연 이러한 제품의 SSD가 고가의 SSD에서 단지 용량적 차이만 있는것인지 아니면 그 외 다른 부분에 차이가 있는지 의아할텐데 그중에서도 용량적 차이외에 이런 SLC MLC TCL 세가지의 종류의 차이에서 나게 됩니다.

여기서 저는 국내 삼성에서 출시된 SSD카드인 860 EVO PRO 모델을 제일 추천합니다.

과연 보급형과 고급형으로 나뉘게 되는 세가지 종류는 무엇일까요?

SLC MLC TLC 차이

삼성 ssd 970 mvne 1

SSD는 기본적으로 용량과 SLC MLC TCL 종류가 가격책정에 요인이 됩니다.

세가지 종류의 특성을 우선 정리해 보았습니다.

SLCMLCTLC
특징저장 속도 빠름
저장용량 적음
저장속도 빠름
저장용량 적당.
아무생각 없음
저장1개 셀에 1BIT 저장1개 셀에 2BIT 저장1개 셀에 3BIT 저장
저장 횟수10만번5~1만번100~500번
수명100년30년10년
SSD 종류 및 성능 수명

SLC : Single Level Cell

50~100k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지만 1개의 셀에 1개밖에 저장할 수 없어 저장용량이 크지 않은 단점이 있으며 빠르고 긴 수명 또한 장점이 입니다.

하지만 너무 비싼 가격 과 MLC모델과 호환이 떨어지는 단점있습니다.

MLC : Multi Lever Cell

50~10k의 적당히 빠른 속도를 보이며 용량또한 적당해서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제일 무난한 버전입니다.

그리고 호환성과 안정성이 높아 보급형에서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TLC : Triple Lever Cell

1~3k 의 느린 속도이며 1개의 셀에 3비트를 저장할 수 있어 다른 제품에 비해 저장용량이 높지만 속도가 너무나 떨어지는 단점 뿐만아니라 제품의 수명이 짧아 용량이 커봤자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큰 용량을 구매할 이유도 없습니다

Samsung 980 Pro review 1

그리고 가격 저렴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적은 용량은 USB 타입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참고 : SSD 850PRO 256gb 구입 장착방법 사용리뷰

M.2 Nvme

Ultrabook이 Intel의 주요제품이 되었기 때문에 컴퓨터에 장착시 발생되는 공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탄생된 SSD 종류입니다.

삼성 ssd 970 mvne

하지만 mSATA의 한계로 인해 인텔은 새로운 유형의 인터페이스에 열심히 노력하게 되는데 새로운 인터페이스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NGFF (Next Generation Form Factor)가 발표되었으며 NGFF는 전송 속도뿐 아니라 SSD의 두께도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NGFF는 M.2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SSD로 출시됩니다.

  • SATA와 PCIE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 SATA를 사용하는 경우 M.2 SSD의 전송 속도는 SATA 3.0과 동일하나 새로운 M.2 SSD는 32Gbps의 최대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PCIE × 4 를 널리 받아 들였습니다  .
  • 게다가 PCIe의 최신 NVME Express는 SATA SSD를 능가하는 M.2 SSD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제 사용자와 제조업체는 SATA를 M.2로 대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NVME는 SSD의 플래시 메모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이며 전통적인 AHCI와 비교하여 NVME은 SSD와 호환이 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 프로토콜은 SSD가 PCIE를 통해 CPU에 직접 연결되도록하여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고 지연시간을 단축하며 PCIE 버스와 함께 NVME 전송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SSD는 NVME SSD라고도 불립니다.

PCIE

SATA Express의 성능을 향상시키기는 어렵지만 제조업체는 여전히 약간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결과는 SATA Express입니다.

  • SATA로 개발 된 SATA Express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대역폭은 SATA 3.0보다 4Gbps 빠른 10Gbps까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 SATA 드라이브와 호환됩니다.

4 thoughts on “SLC MLC TLC SSD 종류별 특징 장점 단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