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및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노란우산공제는 국세청이 주도하여 추진하는 공적인 소득공제 제도 중 하나로, 기부금액에 대한 세금 공제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 공제제도는 기부를 통해 사회적인 성취를 이루는 데 기여한 개인들을 세제 혜택으로 보답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특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부한 금액이 일정 금액 이상이어야 하며, 기부한 해에 한하여 해당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부를 받는 단체는 국세청에서 정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여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노란우산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는 현재(2021년) 기부금액의 40%를 세금 공제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총 소득금액의 특정 비율 이상을 기부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노란우산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인증된 단체에 기부해야 합니다. 이 단체들은 대개 환경, 사회복지,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비영리 단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부금액에 대한 공제를 통해 세금 부담을 완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을 지원합니다.

종합소득세율은 종합소득세액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소득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며, 과세표준 구간이 클수록 종합소득세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세표준을 확인하고, 해당 구간에 따라 세금을 계산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는 개인의 소득에 따라 변동하므로, 소득세 계산을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종합소득세 미수령 환급금 조회방법

종합소득세 세금 계산방법

종합소득세는 개인의 소득에 따라 계산되는 세금으로, 소득세율을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종합소득세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세표준 산정: 종합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세표준을 산정해야 합니다. 과세표준은 개인의 총 소득에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등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2. 소득세율 적용: 과세표준에 따라 적용되는 소득세율을 확인합니다. 소득세율은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다르며, 구간이 높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3. 세금 계산: 소득세율을 과세표준에 적용하여 세금을 계산합니다. 계산된 세금은 종합소득세액입니다.
  4. 세액공제 적용: 종합소득세액에서 세액공제를 적용합니다. 세액공제는 세금을 감면시키는 요소로, 세액공제 금액을 종합소득세액에서 차감합니다.
  5. 실제 납부할 세금 계산: 세액공제를 적용한 후의 종합소득세액이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의 연간 소득이 특정 구간에 속한다면 그 구간에 해당하는 소득세율을 적용하여 종합소득세를 계산하고, 이후 세액공제를 적용하여 최종 세금을 계산합니다. 종합소득세는 주민등록 주소, 가족 구성원 수, 소득 항목, 소득유형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복잡하게 계산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세금 계산을 위해서는 국세청의 세무 상담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제세공과금 22 환급방법 6
종합소득세 정기신고 작성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를 빼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나오게 됩니다.

종합소득 과세표준에서 종합소득세율을 곱하면 종합소득세가 계산이 되는데 종합소득세율이 누진세율 구조라 과세표준이 높을수록 세율도 높은 구간이 적용됩니다.

새롭게 달라지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가 계산이 되었다면 종합소득세의 10%를 지방소득세로 추가로 납부하는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올해부터 이러한 지방소득세 신고를 종합소득세 신고와 별도로 하여야 하는데 홈택스에서 소득세 신고 후 개인 지방소득세도 꼭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 “지방소득세“에 대한 “신고 가산세“를 추가로 납부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꼭 개인지방소득세도 같이 신고하여 주세요!

종합소득세율 2020년

과세표준세율누진공제액
1,200만 원 이하6%
1,200만 원 초과 4,600만 원 이하15%108만 원
4,600만 원 초과 8,800만 원 이하24%522만 원
8,800만 원 초과 1억 5,000만 원 이하35%1천490만 원
1억 5,000만 원 초과 3억 원 이하38%1천940만 원
3억 원 초과 5억 원 이하40%2천540만 원
5억 원 초과42%3천540만 원
종합소득세 세율

위의 표는 과세표준에 따른 종합소득세율로서 수익이 많은 고소득자의 경우 종합소득세율이 더 높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을 낮춰야 세액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에 과세표준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며 과세표준을 낮추려면 소득공제를 받아야 하는데 이때 사업자의 대표적인 소득공제 제도로는 ‘노란우산공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노란우산공제란?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를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소득공제형 저축 제도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운용하고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영세 소규모 사업자가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사업자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노란우산 공제 사업자 지원방향

다양한 금융 용어와 혜택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압류 보호
    압류 보호란 개인이 납입한 금액 전액을 압류로부터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압류로 인해 소중한 자산이 타인에게 할당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금융 상황을 안정시키고 금전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이자 가산
    이자 가산은 연 복리로 계산되는 이자에 대한 가산금을 나타냅니다. 이 가산금은 폐업 시 적용되며, 이자율은 변동 가능하며 주로 2.7% 정도입니다.
  3. 저리 대출
    저리 대출은 원금 잔액 내에서 발생하는 대출 형태로, 원금을 상환하면 그 금액만큼 대출 잔액이 감소합니다.
  4. 상해 보험
    상해 보험은 상해 사고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장애 발생 시 월 납입금의 최대 150배까지 지원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이는 상해로 인한 금전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가족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복지 할인
    복지 할인은 레저, 여행, 장례,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공되는 할인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생활비를 절감하고 더 나은 생활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혜택 중 하나입니다.
  6. 정책 자금
    정책 자금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제공하는 자금 지원 제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경영을 확장하고 개선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제공되며, 금융적 지원을 통해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제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경우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계산되며, 소득 성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 과세표준은 연간 순소득
  • 개인사업자는 ‘사업소득’, 법인사업자는 ‘근로소득
노란우산공제 과세표준 / 세금 절세 예시표
연간 최대 500만원 소득공제
구분사업 또는 근로 소득금액최대 소득공제 한도예상세율최대 절세 효과
개인 및 법인4천만원 이하500만원6.6~16.5%330.000원 ~ 825.000원
개인4천만원 ~ 1억원300만원16.5~38.5%495.000원 ~ 1.155.000원
법인4천만원 ~ 5.674만원
개인1억원 초과200만원38.5~46.2%770.000원 ~ 924.000원

위의 표는 과세표준에 따른 “노란우산공제“의 소득공제 한도입니다.

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인 사업자는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득공제는 다양한 사업자 및 종류에 적용되며, 주로 종합소득세와 연말정산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1. 종합소득세와 소득공제
    • 개인사업자(간이과세, 일반과세), 무등록 소상공인(프리랜서) 등 다양한 사업자들이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때, 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인 경우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소득공제를 통해 사업자들은 세금 부담을 경감하고 경제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연말정산
    • 법인사업자는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세를 정산하게 됩니다. 이때 연봉이 7천만 원 초과인 해에는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인 법인사업자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들 중 중기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경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가입 장려금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 광주, 대전, 부산, 전북, 충남, 충북, 제주, 대구, 충북 청주, 경남, 울산, 강원 춘천, 세종, 전남, 전북 전주, 완주 등 지역에서 실시됩니다.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가입자들의 경영을 안정시키기 위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소득공제와 연말정산은 사업자들에게 세금 관련 혜택을 제공하며,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경영 안정을 위한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정책입니다.

참고 : 프리랜서 해촉증명서 발급 및 양식 제출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소득감면 참고

4 thoughts on “종합소득세 신고 및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