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확정신고 기간 및 부가세 신고 제출서류

부가가치세 확정신고(VAT Final Return)는 일부 국가 및 지역에서 사용되는 세무 절차 중 하나로, 사업자가 특정 세금기간 동안 부가가치세를 정확하게 신고하고 납부하는 절차입니다. 이 절차는 보통 연간, 분기별 또는 월별로 이루어집니다. 부가가치세는 상품이나 서비스 거래에 대한 세금으로,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통해 사업자는 얼마나 많은 부가가치세를 징수하고 지불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계산하고 신고합니다.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인터넷 국세청 홈택스 1
  1. 매출과 매입 신고: 사업자는 특정 세금기간 동안의 매출과 매입 거래 내역을 상세히 기록하고 신고합니다. 이를 통해 부가가치세를 계산하는 기초를 제공합니다.
  2. 세금 계산: 매출에서 부가가치세를 징수하고 매입에서 부가가치세를 지불한 금액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납부할 세금을 결정합니다. 이 때, 징수한 부가가치세에서 지불한 부가가치세를 차감하여 실제로 지불해야 하는 세금을 계산합니다.
  3. 기한 준수: 부가세 확정신고의 제출 기한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 기한은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종종 연간 세금 신고의 마감일로 알려집니다.
  4. 정확한 문서 제출: 세금 당국에는 세금 계산서와 관련된 문서, 거래 내역 등을 첨부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이 문서는 세금 신고의 정확성을 입증하는 데 사용됩니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부가세 신고는 6개월을 1개 과세기간으로 정해 사업자 및 프리랜서들을 대상으로 1년에 2회 부가세 확정신고 및 부가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 법인사업자 : 확정신고 외에도 각 과세기간의 중간에 3개월분의 사업실적을 4월과 10월에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및 납부하도록 규정합니다.
  • 개인사업자 : 원칙적으로 부가가치세 예정신고를 생략하고 그 대신 직전 과세기간 납부세액의 50%를 4월과 10월에 각각 예정고지합니다.
  • 간이과세자 : 1월1일~12월 31일 (1년 내내)을 과세기간으로 하여 7월에 예정고지합니다.

참고 : 2020년 부가세 신고기간 및 납부방법

부가세 확정신고 기간

과세대상납부기간신고내용
법인 사업자10월1일 ~ 12월 31일
(3개월)
사업실적에 대한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개인 사업자7월1일 ~ 12월 31일
(6개월)
사업실적을 신고하되, 지난 10월 예정고지세액을 차감납부합니다.
지난 10월 예정신고시 환급세액이 발생하였거나 사업부진으로 자진 예정신고를 한 일반과세자의 경우 10월1일 ~12월 31일 간의 사업실적을 신고 및 납부합니다.
(예정신고 누락분 포함)
간이 과세자1월1일 ~ 12월 31일
(1년간)
사업실적을 신고 후 지난 7월의 예정고지세액을 차감한 세액을 이번 신고기간에 납부합니다.
매년 부가세 납부기간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제출서류

부가세 확정신고 기간
부가세 확정신고 기간
  1. 매출•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2. 매출•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3. 신용카드매출전표 발행 및 수령명세서
  4. 전자화폐결제명세서
  5. 영세율 첨부서류
  6. 의제매입세액공제명세서
  7. 부동산 임대공급가액명세서
  8. 건물 등 감가상각자산 취득명세서
  9. 공제받지 못할 매입세액명세서
  10. 재활용 폐자원 등의 매입세액 공제신고서
  11. 현금 매출명세서(변호사, 건축사 등)
  12. 사업장 현황 명세서(음식, 숙박업 등)
  13. 대손세액공제신고서 등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는 사업자가 일정 기간 동안 부가가치세를 정확하게 계산하고 신고하는 절차로서 위 부가세 확정신고시 모두 제출하느것이 아닌 해당사항에 “필요한 서류만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시에 제출“하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방법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인터넷 국세청 홈택스 2

단계 1: 필수 문서 및 정보 수집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제출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필수 문서 및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 매출과 매입 거래에 대한 기록: 세금기간 동안의 모든 매출 및 매입 거래 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 부가가치세 징수 및 지불 관련 문서: 부가가치세를 징수한 부가가치세 계산서와 부가가치세를 지불한 영수증 등을 보관합니다.
  • 사업 등록 번호: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사업자 등록 번호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단계 2: 부가가치세 계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위해 매출과 매입 거래 내역을 기반으로 세금을 계산합니다.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하여 부가가치세를 계산합니다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인터넷 국세청 홈택스 3

부가가치세=판매에서징수한부가가치세−구매에서지불한부가가치세부가가치세=판매에서징수한부가가치세−구매에서지불한부가가치세

단계 3: 확정신고 양식 작성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위한 양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금 당국의 웹 사이트나 세무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양식을 작성합니다. 양식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 사업자 정보: 사업자 등록 번호, 상호, 주소 등의 정보를 기입합니다.
  • 매출과 매입 거래 내역: 세금 기간 동안의 매출과 매입 거래 내역을 상세히 기록합니다.
  • 부가가치세 계산: 계산된 부가가치세 액수를 기입합니다.

단계 4: 제출 및 납부 작성된 확정신고 양식을 세금 당국에 제출하며 일반적으로는 온라인 제출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신고 양식을 우편으로 제출할 수 있으며 제출된 확정신고를 검토하고, 납부해야 하는 세금액을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20

이후 사업자는 지정된 납부 기한까지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단계 5: 영수증 및 기록 보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제출한 후에도 관련된 문서와 기록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세금 당국의 검토나 재검토를 위한 준비를 위함이며, 일반적으로 몇 년 동안 이러한 기록을 보관해야 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는 부가가치세와 관련된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고, 세금 납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과세 절차 중 하나입니다. 부가가치세를 부과하고 수금하는 세금 당국은 이를 확정신고를 통해 확인하며, 사업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세무 의무를 이행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