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호스트네임 “Host Name” 확인 및 변경

컴퓨터, 복사기, 프린터 등과 같은 다양한 기기를 사용할 때, 각 기기는 고유한 식별자인 호스트네임을 가집니다. 호스트네임은 해당 기기를 식별하고 네트워크 환경에서 원활한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호스트네임은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 웹사이트의 주소인 WWW(월드와이드웹)와 같은 호스트와 도메인도 호스트네임의 한 예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징호스트네임도메인
정의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기기의 이름 또는 식별자웹사이트 또는 서비스의 주소 및 식별자
사용 예시컴퓨터, 프린터, 네트워크 기기의 이름www.example.com, google.com
네트워크 환경로컬 네트워크 또는 작은 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인터넷 상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
기능네트워크 상에서 기기 식별 및 통신에 사용웹사이트 및 서비스 호스팅에 사용
계층 구조주로 로컬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계층 구조에서 최하위에 위치도메인 계층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예시컴퓨터 이름 “MyPC”도메인 이름 “example.com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HostName은 컴퓨터의 고유한 이름 또는 PC 이름으로 간주됩니다. 이 PC 이름은 로컬 네트워크 환경에서 컴퓨터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지만, 윈도우 8 또는 윈도우 7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호스트네임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네임 변경은 컴퓨터를 더욱 개인화하고 네트워크에서 다른 기기들과 상호작용할 때 편리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터를 더 쉽게 식별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스트네임은 컴퓨터 및 네트워크 관리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로, 이를 확인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은 컴퓨터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술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다양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며, 컴퓨터 환경을 더욱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윈도우 호스트이름 확인

가장먼저 레지스트 편집기 실행합니다.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 오류 해결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윈도우 시작 -> 실행 : “regedit” 입력합니다.

윈도우10 호스트네임 "Host Name" 확인 및 변경
윈도우10 호스트네임 “Host Name” 확인 및 변경

Ctrl+F를 눌러 검색창을 실행

hostname” 입력 후 검색합니다.

호스트네임 수정 방법

내 컴퓨터 \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Services \ Tcpip \ Parameters
  •  Hostname 더블 클릭 => ” 홍길동 컴 “
  •  NV Hostname 더블 클릭 => ” 홍길동 컴 “

호스트네임 변경 확인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 윈도우10 간단 기능
윈도우 시작 – 명령 프롬프트 (CMD)
  • cmd or 명령프롬프트 둘중 하나를 검색해 실행합니다.
아이피타임 192.168.0.1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연결안됨 해결방법 3

hostname 명령어 또는 ipconfig/all 입력 후 엔터를 치면 확인가능합니다.

정보 항목설명
호스트 이름 (Host Name)컴퓨터의 호스트 이름을 나타냅니다.
기본 DNS 접미사 (Primary DNS Suffix)컴퓨터의 기본 DNS 도메인 접미사를 나타냅니다.
노드 유형 (Node Type)컴퓨터의 네트워크 노드 유형을 나타냅니다. 주로 “혼합” 또는 “하이브리드”가 사용됩니다.
IP 라우팅 활성화 여부 (IP Routing Enabled)IP 라우팅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WINS 프록시 활성화 여부 (WINS Proxy Enabled)WINS (Windows Internet Name Service) 프록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이더넷 어댑터 정보 (Ethernet Adapter Information)이더넷 어댑터(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IP 주소 (IP Address)컴퓨터의 IPv4 주소를 나타냅니다.
서브넷 마스크 (Subnet Mask)IPv4 서브넷 마스크를 나타냅니다.
기본 게이트웨이 (Default Gateway)네트워크 트래픽을 라우팅하기 위한 기본 게이트웨이(라우터)의 주소를 나타냅니다.
DHCP 서버 (DHCP Server)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버의 주소를 나타냅니다.
DNS 서버 (DNS Servers)컴퓨터에서 사용하는 DNS 서버의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주요 WINS 서버 (Primary WINS Server)주요 WINS 서버의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보조 WINS 서버 (Secondary WINS Server)보조 WINS 서버의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이더넷 어댑터 상태 (Ethernet Adapter Status)이더넷 어댑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DNS Suffix 검색 목록 (DNS Suffix Search List)DNS Suffix 검색 목록을 나타냅니다.
IPCONFIG /ALL 명령어로 알 수 있는 정보

다른방법으로는 “윈도우 속성“을 통해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확인
내 PC – 속성
  • 윈도우 “내PC” 오른쪽 클릭 -> 속성
  • 시스템 등록 정보 에서 ” 컴퓨터 이름 ” 확인하면 PC HostName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IP host 참고

1 thought on “윈도우10 호스트네임 “Host Name” 확인 및 변경”

Leave a Comment